– 국내 유일의 민가 문화살롱
우선적으로 전주의 “학인당”은 국내 유일의 민가 문화살롱을 추구했던 100년 된 종가(명가)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프리미엄급의 고택 숙박체험의 아이덴티티를 살리기 위함이었으며, 선행단계가 로고 디자인이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학인당만의 특별한 이야기가 삽입되어 있는 디자인을 희망였으며 그에따라 메인 아이디어를 으로는 7량 지붕, 판소리(부채), 100년 역사, 히읗 등으로 간추렸습니다.
초기 시안은 부채를 이용할 계획이었으나, 부채의 경우 기존 다른 곳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었으며, 단순히 부채를 디자인을 하기에는 모호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내부에서 칠량을 안에서 밖으로 또는, 밖에서 안으로 바라보는 지붕의 구조를 이용하여 7량 지붕의 모습과 받쳐주는 기둥이 ‘ㅎ’을 연상시키는 점을 착안하여, 지붕과 ‘ㅎ’을 결합한 형태로 심볼로 제작하였으며 상, 좌, 우로 뻗어나가는 기둥의 모습과 전체적인 형태는 부채의 형태도 가지고 있습니다. 학인당의 이야기에서 빠질 수 없는 판소리를 위한 한옥 구조는 지붕의 모습과 ‘ㅎ’은 곧 학인당을 나타내는 아이덴티티이며 학인당만의 이야기를 디자인하였습니다.
– 로고 시그니쳐와 컬러 시스템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색상활용 규정과 전용색상 선정
R109 G103 B094
C050 M053 Y057 K021
#77675e
컬러 시스템
– 이해를 돕기위한 목업(Mock-up)
실제 사용되기 전, 디자인의 검토를 위해 실물과 비슷하게 가상 시뮬레이션으로 미리 볼 수 있는 결과물입니다.